4컵
쿠팡
이 레시피는 엄마의손맛 영상을 키칭 AI가 분석하여 정리했습니다
단호박 1통의 꼭지를 제거하고 필러로 껍질을 얇게 벗겨낸 뒤, 반으로 갈라 숟가락으로 씨를 파내주세요.
손질한 단호박 1통을 잘게 썰어주세요 냄비에 담고 물 400ml를 부는 뒤, 뚜껑을 덮고 강불에서 푹 삶아주세요 (물 5L).
면 주머니에 엿기름 400g을 담고 볼에 물 4L 중 일부를 부어 3분 불려주세요 (물 5L).
불린 엿기름 400g을 주물러 하얀 가루가 나오도록 3번 정도 반복해서 물을 짜내주세요.
짜낸 엿기름물을 20분 그대로 두어 앙금을 가라앉혀주세요.
삶은 단호박 1통을 믹서기에 넣고 물을 조금 추가하여 곱게 갈아주세요.
밥솥에 밥 1공기를 넣고 가라앉힌 엿기름 400g 윗물만 부어 밥알을 잘 풀어준 뒤, 보온 모드로 4시간 동안 삭혀주세요.
삭힌 식혜물을 큰 냄비에 붓고 갈아둔 단호박 1통과 설탕 4컵을 넣어주세요 팔팔 끓여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