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컵
쿠팡
이 레시피는 엄마의손맛 영상을 키칭 AI가 분석하여 정리했습니다
마늘 5개는 반으로 자르고, 생강 20g은 얇게 썰어주세요. 양파 1개와 대파 1줄은 큼직하게 썰고, 사과 1개는 씨를 제거한 뒤 적당한 크기로 잘라주세요.
냄비에 손질한 마늘 5개, 생강 20g, 대파 1줄, 양파 1개, 사과 1개를 넣고 표고버섯 2개와 건고추 5개를 함께 담아주세요.
냄비에 간장 1L와 물 1L, 후추 30개를 넣고 40분 끓입니다. 처음 20분은 강불에서, 나머지 20분은 중약불에서 끓여주세요.
미림 400ml와 설탕 2컵을 넣고 다시마 6g을 추가한 뒤 15분 더 끓여주세요.
끓인 간장 1L의 건더기를 모두 건져내고, 체에 밭쳐 국물을 깔끔하게 걸러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