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레시피는 엄마의손맛 영상을 키칭 AI가 분석하여 정리했습니다
마른 콩 2컵을 하루 전부터 물에 불려 물기를 빼서 준비합니다. 불린 콩은 약 2.5컵 정도 됩니다.
💡 콩을 하루 전에 불리면 아주 부드럽게 잘 불려집니다.
돼지고기 목살 310g은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주세요. 대파 1/3개는 송송 썰고, 청양고추 2개와 홍고추 1/2개는 얇게 썰어주세요. 신김치 300g은 꼭다리 부분도 함께 먹기 좋게 썰어주세요.
💡 고기가 너무 곱게 썰리지 않도록 적당한 크기로 썰어 씹은 맛을 살려주세요. 매운맛이 싫으면 청양고추는 생략해도 좋습니다.
믹서에 불린 콩 2.5컵과 물을 넣고 거칠게 몽글몽글한 식감이 나도록 갈아주세요 (콩 2컵).
💡 콩이 뻑뻑해서 잘 갈리지 않으면 물을 조금 더 추가해도 좋습니다. 너무 부드럽게 갈지 않아야 고소하고 씹은 맛이 좋습니다.
달궈진 냄비에 참기름 1큰술을 두르고 다진 마늘 1큰술을 넣고 볶아주세요. 이어서 썰어둔 돼지고기 목살 310g을 넣고 볶다가 청주 3큰술을 넣어주세요 잡내를 날려주세요. 고기가 어느 정도 익으면 신김치 300g을 넣고 달달 볶아주세요.
💡 청주가 없으면 미림이나 소주로 대체해도 좋습니다. 김치 국물을 조금 넣어 자박자박하게 익혀주면 새콤한 맛이 깊어집니다.
김치와 돼지고기가 잘 볶아지면 고춧가루 1큰술과 후추 조금, 김치 국물 조금을 넣고 볶아주세요. 그 다음 갈아 놓은 콩비지를 냄비에 부어주세요.
💡 김치 국물을 넣으면 새콤한 맛이 더욱 깊어집니다.
믹서에 남은 콩비지를 다시마 멸치 육수 400ml로 헹궈서 냄비에 부어주세요. 농도를 보면서 육수를 조절하여 넣고, 약불에서 10분 보글보글 끓여주세요.
💡 콩비지가 눌어붙을 수 있으니 가끔씩 저어주세요. 끓기 시작하면 불을 약불로 줄여주세요.
찌개가 보글보글 끓으면 새우젓 1큰술을 넣어주세요 간을 맞춰주세요. 싱거우면 소금으로 추가 간을 하고, 썰어둔 청양고추 2개, 홍고추 1/2개, 대파 0.333개를 넣고 8~10분 더 끓인 후 불을 꺼주세요.
💡 너무 오래 끓이면 콩비지찌개의 맛이 없어지니 주의해주세요.